이번 포스팅에서는 알고리즘 공부 순서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. 이는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, 지극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영상이나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.
처음부터 막힘없이 풀 수 있다면 좋겠죠.
그런데, 못 풀 수도 있어요.
좌절하지 말고, 해결책을 찾아보더라도
최대한 문제를 많이 보고
익히는 것에 집중합시다!!
알고리즘 공부 순서
1.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 공부
- 기본서를 사셔도 좋고, 유튜브 영상보고 독학 하셔도 좋고, 다양한 방법으로 기본 문법 정도만 익혀줍시다. 준비운동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.
- 전자책: 위키독스_점프 투 파이썬
2. 코드업: 기초 100제
- 기본 문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?를 기초로 익혀볼 차례입니다. 코드업에 기초 100제를 풀어줍시다.
3. 백준_단계별로 풀어보기(1단계~11단계)
- 본격적인 몸풀기입니다. 11단계까지는 기본으로 풀어줍시다.
4. 백준_알고리즘 기초 1/2
- 슬슬 알고리즘 본 게임 들어갑니다. 강의도 들으시면 좋겠지만, 저는 커리큘럼에 나온 문제들만 풀어보고자 합니다.
200 - 자료구조 1
201 - 자료구조 1 (연습)
203 - 자료구조 1 (참고)
300 - 수학 1
301 - 수학 1 (연습)
303 - 수학 1 (참고)
4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
- 1로 만들기
- 2×n 타일링
- 2×n 타일링 2
- 1, 2, 3 더하기
- 카드 구매하기
- 카드 구매하기 2
- 1, 2, 3 더하기 5
- 쉬운 계단 수
- 이친수
-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
-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4
- 연속합
- 제곱수의 합
- 합분해
4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(연습)
- 1, 2, 3 더하기 3
- RGB거리
- 동물원
- 오르막 수
- 스티커
- 포도주 시식
- 정수 삼각형
- 가장 큰 증가 부분 수열
-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
- 가장 긴 바이토닉 부분 수열
- 연속합 2
- 타일 채우기
4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(도전)
5. 백준_알고리즘 기초 2/2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500 - 브루트 포스
510 - 브루트 포스 (N과 M)
- N과 M (1)
- N과 M (2)
- N과 M (3)
- N과 M (4)
- N과 M (5)
- N과 M (6)
- N과 M (7)
- N과 M (8)
- N과 M (9)
- N과 M (10)
- N과 M (11)
- N과 M (12)
520 - 브루트 포스 - 순열
530 - 브루트 포스 - 재귀
540 - 브루트 포스 - 비트마스크
600 - 그래프 1
601 - 그래프 1 (연습)
602 - 그래프 1 (도전)
610 - BFS
620 - 트리 1
6. 백준_알고리즘 중급 1/3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521 - 브루트 포스 - 순열 (연습)
531 - 브루트 포스 - 재귀 (연습)
533 - 브루트 포스 - 재귀 (참고)
541 - 브루트 포스 - 비트마스크 (연습)
611 - BFS (연습)
- 뱀과 사다리 게임
- 데스 나이트
- DSLR
- 연구소
- 돌 그룹
- 벽 부수고 이동하기
- 벽 부수고 이동하기 4
- 벽 부수고 이동하기 2
- 벽 부수고 이동하기 3
- 움직이는 미로 탈출
- 탈출
- 아기 상어
- 레이저 통신
- 소수 경로
- 적록색약
- 4연산
710 - 그리디 알고리즘
711 - 그리디 알고리즘 (연습)
712 - 그리디 알고리즘 (도전)
800 - 분할 정복
801 - 분할 정복 (연습)
802 - 분할 정복 (도전)
810 - 정렬
820 - 이분 탐색
821 - 이분 탐색 (연습)
7. 백준_알고리즘 중급 2/3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550 - 브루트 포스 - 문제
- 차량 번호판 1
- 양념 반 후라이드 반
- 로마 숫자 만들기
- 십자가 찾기
- 나3곱2
- 두 스티커
- 캠프 준비
- 숫자 재배치
- 괄호 추가하기
- 감시
- 등차수열 변환
- 치킨 배달
- 숫자판 점프
- 테트리스
- 한윤정이 이탈리아에 가서 아이스크림을 사먹는데
- NxM 보드 완주하기
- 세 친구
- 배열 돌리기 4
551 - 브루트 포스 - 문제 (연습)
- 파이프 옮기기 1
- 파이프 옮기기 2
- 괄호 추가하기 2
- 십자가 2개 놓기
- 계란으로 계란치기
- Baaaaaaaaaduk2 (Easy)
- 사다리 조작
- 삼각형의 값
- 매직 스퀘어로 변경하기
- A → B
552 - 브루트 포스 - 문제 (도전)
560 - 브루트 포스 - 기타
612 - BFS (연습 2)
900 - 자료구조 2
901 - 자료구조 2 (연습)
910 - 문자열 알고리즘 1
911 - 문자열 알고리즘 1 (연습)
912 - 문자열 알고리즘 1 (도전)
10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
10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 (연습)
- 동전 1
- 동전 2
- 크리보드
- 점프
- 행렬 곱셈 순서
- 1학년
- ABC
- 출근 기록
- BOJ 거리
- Acka
- 데스노트
- 올바른 괄호 문자열
- 소형기관차
- 박스 안의 열쇠
- 팔굽혀펴기
- 건배
- 초콜릿 자르기
10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 (도전)
1100 - 수학 1
1102 - 수학 1 (도전)
1103 - 수학 1 (참고)
1110 - 기하 알고리즘 1
8. 백준_알고리즘 중급 3/3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1200 - 그래프 2
1201 - 그래프 2 (연습)
1202 - 그래프 2 (도전)
1210 - 트리 2
1211 - 트리 2 (연습)
1220 - BFS 2
1230 - 세그먼트 트리
1240 - 펜윅 트리
13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
- 알약
- 욕심쟁이 판다
- 내리막 길
- 가장 큰 정사각형
- 1, 2, 3 더하기 7
- 1, 2, 3 더하기 9
- 고층 빌딩
- 홍준이의 친위대
- 좋아하는 배열
- 방법을 출력하지 않는 숫자 맞추기
- 숫자 맞추기
- 자물쇠
13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 (연습)
13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 (도전)
9. 백준_알고리즘 고급으로 가는 연결 고리 1/2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132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
132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 (연습)
132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 (도전)
1310 - 조합 게임 1
- 돌 게임
- 돌 게임 2
- 돌 게임 3
- 돌 게임 4
- 돌 게임 5
- 돌 게임 6
- 돌 게임 7
- 돌 게임 8
- 박스 나누기 게임
- 재미있는 숫자 게임
- 님 게임 2
- 님블
- 핌버
- 님 게임 홀짝
- 님 게임 나누기
1311 - 조합 게임 1 (연습)
1500 - 문자열 알고리즘 2
1501 - 문자열 알고리즘 2 (연습)
1502 - 문자열 알고리즘 2 (도전)
1600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
1601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(연습)
1602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(도전)
10. 백준_알고리즘 고급으로 가는 연결 고리 2/2
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133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
- 트리의 독립집합
- 사회망 서비스(SNS)
- 트리나라
- 1, 2, 3 더하기 2
- K번째 괄호 문자열
- Sequence
- 무한 수열
- 무한 수열 2
- RPG
- NP-hard
- 택배
- 우체국
- 가로등 끄기
- 시리얼 넘버
133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 (연습)
133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 (도전)
1610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
1611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 (연습)
1612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 (도전)
1700 - 네트워크 플로우
1701 - 네트워크 플로우 (연습)
1710 - 네트워크 플로우 2
1720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
- 책 구매하기
- 책 구매하기 2
- 책 구매하기 3
- 열혈강호 5
- 열혈강호 6
- 선발 명단
- 최고의 팀 만들기
- 풍선
- 경찰
- 왕복 여행
- 제독
- Concert Hall Scheduling
- Crazy Bits
- Job Postings
1721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 (연습)
1722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 (도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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