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tienceLee 2022. 4. 7. 22:17

이번 포스팅에서는 알고리즘 공부 순서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. 이는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, 지극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영상이나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.

 

처음부터 막힘없이 풀 수 있다면 좋겠죠.
그런데, 못 풀 수도 있어요.
좌절하지 말고, 해결책을 찾아보더라도
최대한 문제를 많이 보고
익히는 것에 집중합시다!!

알고리즘 공부 순서

1.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 공부

 - 기본서를 사셔도 좋고, 유튜브 영상보고 독학 하셔도 좋고, 다양한 방법으로 기본 문법 정도만 익혀줍시다. 준비운동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.

 - 전자책: 위키독스_점프 투 파이썬

2. 코드업: 기초 100제

 - 기본 문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?를 기초로 익혀볼 차례입니다. 코드업에 기초 100제를 풀어줍시다.

3. 백준_단계별로 풀어보기(1단계~11단계)

 - 본격적인 몸풀기입니다. 11단계까지는 기본으로 풀어줍시다.

4. 백준_알고리즘 기초 1/2

 - 슬슬 알고리즘 본 게임 들어갑니다. 강의도 들으시면 좋겠지만, 저는 커리큘럼에 나온 문제들만 풀어보고자 합니다. 

200 - 자료구조 1

201 - 자료구조 1 (연습)

203 - 자료구조 1 (참고)

300 - 수학 1

301 - 수학 1 (연습)

303 - 수학 1 (참고)

4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

4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(연습)

4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1 (도전)

5. 백준_알고리즘 기초 2/2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500 - 브루트 포스

510 - 브루트 포스 (N과 M)

520 - 브루트 포스 - 순열

530 - 브루트 포스 - 재귀

540 - 브루트 포스 - 비트마스크

600 - 그래프 1

601 - 그래프 1 (연습)

602 - 그래프 1 (도전)

610 - BFS

620 - 트리 1

6. 백준_알고리즘 중급 1/3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521 - 브루트 포스 - 순열 (연습)

531 - 브루트 포스 - 재귀 (연습)

533 - 브루트 포스 - 재귀 (참고)

541 - 브루트 포스 - 비트마스크 (연습)

611 - BFS (연습)

710 - 그리디 알고리즘

711 - 그리디 알고리즘 (연습)

712 - 그리디 알고리즘 (도전)

800 - 분할 정복

801 - 분할 정복 (연습)

802 - 분할 정복 (도전)

810 - 정렬

820 - 이분 탐색

821 - 이분 탐색 (연습)

7. 백준_알고리즘 중급 2/3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550 - 브루트 포스 - 문제

551 - 브루트 포스 - 문제 (연습)

552 - 브루트 포스 - 문제 (도전)

560 - 브루트 포스 - 기타

612 - BFS (연습 2)

900 - 자료구조 2

901 - 자료구조 2 (연습)

910 - 문자열 알고리즘 1

911 - 문자열 알고리즘 1 (연습)

912 - 문자열 알고리즘 1 (도전)

10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

10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 (연습)

10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2 (도전)

1100 - 수학 1

1102 - 수학 1 (도전)

1103 - 수학 1 (참고)

1110 - 기하 알고리즘 1

 

8. 백준_알고리즘 중급 3/3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1200 - 그래프 2

1201 - 그래프 2 (연습)

1202 - 그래프 2 (도전)

1210 - 트리 2

1211 - 트리 2 (연습)

1220 - BFS 2

1230 - 세그먼트 트리

1240 - 펜윅 트리

130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

130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 (연습)

130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3 (도전)

9. 백준_알고리즘 고급으로 가는 연결 고리 1/2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132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

132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 (연습)

132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4 (도전)

1310 - 조합 게임 1

1311 - 조합 게임 1 (연습)

1500 - 문자열 알고리즘 2

1501 - 문자열 알고리즘 2 (연습)

1502 - 문자열 알고리즘 2 (도전)

1600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

1601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(연습)

1602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(도전)

10. 백준_알고리즘 고급으로 가는 연결 고리 2/2

 -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씩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풀어줍시다.

1330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

1331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 (연습)

1332 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5 (도전)

1610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

1611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 (연습)

1612 - 세그먼트 트리와 펜윅 트리 2 (도전)

1700 - 네트워크 플로우

1701 - 네트워크 플로우 (연습)

1710 - 네트워크 플로우 2

1720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

1721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 (연습)

1722 - 최소 비용 최대 유량 (도전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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